즐겨찾기 추가
  • 로그인
  • 회원가입
  • ID/PW 찾기
  • 블로그
  • 페이스북
  • 프린트
강윤식 원장의 진료일기
강윤식 원장의 진료일기
제목 세계 최고의 서혜부 탈장은?

페이스북 프린트 링크

등록일 2019-01-16 15:07

조회수 1161

가장 좋은 서혜부 탈장수술은 무엇일까?

서혜부 탈장이 있는 분들이라면 많이 궁금해 하실 내용입니다.

여러 탈장 교과서들에 실려 있는 서혜부 탈장수술법들은 수십가지도 넘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잠깐 소개됐다가 사라져간 수술들입니다. 대개는 재발률이 매우 높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재발률이 높았던 이유는 탈장이 생기는 원인 병소를 정확히 찾아내서 해결해주지 못한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 수도관에서 물이 샌다면 금이 간 부분을 정확히 찾아내 교체를 하던가 용접을 해서 막아야 합니다. 그런데 단지 의심되는 부분에 테이프를 감아 놓거나 주변에 콘크리트를 붓는다고 하면 잠시 효과는 있을지 모르지만 결코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탈장수술이 이런 땜질식 탈장 수술법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중에도 분명하게 부각되는 한가지 탈장수술이 있습니다. 1890년도에 발표된 바씨니 탈장수술(Bassini repair)입니다.

다른 모든 탈장수술들이 재발 문제에 시달리고 있을 때, 이 수술법은 이미 130여년전 2%대의 재발률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당시 대부분의 병원에서 50%가 넘는 재발률을 기록한 것과 비교할 때 말 그대로 천지 개벽의 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바씨니 탈장수술은 유명세를 타며 미국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본래의 핵심을 잃고 변질 돼버렸습니다. 한국에도 '변질된 바씨니 탈장수술'이 들어왔습니다. 요즘도 국내 일부 병원들에서 시행하고 있는 무인공막 자가조직 탈장수술, 즉 당겨서 꿰매준다는 탈장수술들은 거의 대부분 '변질된 바씨니 탈장수술'입니다.

인공망 탈장수술은 바로 이런 상황을 배경으로 등장했습니다. 만일 바씨니 탈장수술법이 전파 과정에서 변질만 되지 않았다면, 후유증 많은 인공망을 써야 하는 수술법들이 지금처럼 널리 행해질 이유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쁜 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강윤식 탈장수술이 원형의 바씨니 탈장수술보다 더 뛰어난 서혜부 탈장 수술법이란 것 입니다. '강윤식 탈장수술'은 바씨니 탈장수술과 마찬가지로 원인 병소인 탈장 구멍만을 정확히 찾아서 튼튼하게 막아주는 수술법입니다.

바씨니 탈장수술이 최고의 탈장수술이라 생각하지만 130년 전에 개발된 방법이라 미흡한 점이 몇군데 눈에 띕니다.

첫째, 고환 거근이라는 중요한 근육을 절단합니다.
둘째, 음부대퇴신경가지를 잘라줍니다.
셋째, 간접 서혜부 탈장과 직접 서혜부 탈장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수술하다보니 수술 범위가 불필요하게 확대됐습니다.
넷째, 결과적으로 상처가 커져 회복이 늦어지고 수술 후 통증도 심할 수 있습니다.

'강윤식 탈장수술'은 이런 문제 되는 부분을 모두 개선한 탈장수술입니다.

고환거근을 절단하지 않고 음부 대퇴신경가지도 자르지 않습니다. 또한 간접 서혜부 탈장과 직접 서혜부 탈장에 최적화한 각각의 방법으로 수술해 수술 범위가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상처가 작아 회복도 빠르고 수술 후 통증도 적습니다. 국소마취로 수술 하기 때문에 아무리 연세가 많고 건강이 안 좋아도 안전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공망을 안 쓰기 때문에 인공망 후유증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습니다.

서혜부 탈장 수술을 조금이라도 연구해 보고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제 말에 100% 동의 하실 것입니다.

가장 좋은 서혜부 탈장수술.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댓글

관련내용

탈장
탈장수술